6. 여광의 라집법사 초치(招致)
여광의 군대가 아직 도달하지 않았을 때에 구마라집은 구자왕 백순(白純)에게 말하였다. "구자국의 국운이 쇠약해졌습니다 반드시 강한 적이 나타날 것입니다. 해 뜨는 쪽의 사람들이 동방으로부터 오면 삼가 공손히 따르고, 그들의 날카로운칼끝에 대항해서는 안됩니다"라고 했다.
그러나 백순왕은 라집법사의 충언에 따르지 않고 전쟁을 택하였다. 여광이 마침내 구자국을 격파하여 백순을 죽이고, 백순의 아우인 백진(白震)을 세워 왕으로 삼았다.
여광은 구마라집을 얻었으나, 아직 그의 지혜가어느 정도 인지 측량하지 못했다 다만 그의 나이가 어린 것만 보고 곧 평범한 사람으로 여겨 그를희롱했다. 그는 라집에게 강제로 구자국의 왕녀를 아내 삼도록 하였다. 구마라집은 거부하고 받아들이지 않았으나, 사양하면 할수록 더욱더 괴롭혔다.
여광이 말하였다 "도사의 지조라고 해봤자 당신 아버지를 뛰어넘지 못하면서 어찌 고집을 피우고 사양하는 것인가" 이에 여광은 구마라집에게 독한 술을 마시게 하고, 여자와 함께 밀실(密室)에 가둬 버렸다 구마라집은 핍박 당하는 것이이미 지극하므로 마침내 그 절개를 깨트리고 말았다.
여광은 또 구마라집을 소에 태우기도 하고, 사나운 말에 테워서 떨어뜨리게 하기도 했다. 구마라집은 항상 인욕(忍辱)의 마음을 품고 있어서 일찍이 얼굴 빛이 달라지는 일조차 없었다. 여광은
참괴 (慙愧)하고 범추게 되 었다.
여광이 본국으로 귀환하는 도중에 군대를 산 밑에 주둔시렀다 장수들이 이미 휴식에 들어가자,구마라집이 여광에게 말했다.
"이 곳에 있어서는 안 됩니다. 반드시 낭패(狼强)를 당할 것입니다. 군대를 언덕 위로 옮겨야 합니다."
그러나 여광은 그의 의견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밤이 되자 과연 큰비가 내려 갑자기 홍수가 났다. 수심이 수 길이나 되고, 죽은 자가 수천 명이나 되었다 여광이 비로소 그를 신비스럽고 특이한 인물로 여 겼다.
구마라집은 여 광에 게 말했다.
"이 곳은 흥망(迎온)이 있는 땅이므로 모름지기오래 머물러 있어서는 안 됩니다. 돌아을 운수(運數)를 미루어 짐작하건대 마땅히 속히 귀국하도록하십시오. 도중의 길에 반드시 거처할 만한 복된땅이 있을 것입니다. " 여광은 라집법사의 의견을따랐다.

7. 후량의 흡망과 라집법사

일행이 양주(凉州)에 다다랐을 때 부견이 요장
(桃美)에게 시해 당했다는 소식을 들었다. 여광의삼군(三軍)은 상복을 입고 양주성 남쪽에서 크게 곡하였다.
이리하여 여광은 관외(關차)에서 (후량을 세우고) 연호를 태 안(太安)이 라 하였다.
태안(太安) 원년(385) 정월 고장(狀減)에 큰바람이 불었다.
라집법사가 말하기를, "상서롭지 않은 바람입니다. 반드시 간교한 반란(叛亂)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크게 애쓰지 않아도 저절로 평정될 것입니다 "라고 했다.
 또 갑자기 양겸(梁謙)과 정황(業桑)이 계속 이어서 반란을 일으켰으나 이들 모두 흐지부지 소멸했다.
여광의 용비(龍飛) 2년(396)에, 장액(張液) 임송(臨松)의 노수호(盧水湖)에서 저거남성(沮樂男成)과 사촌 동생 저거몽손(沮榮蒙遷)이 반란을일으켜, 건강 태수(建康太守) 단업(段業)을 추대하여 주군으로 삼았다. 여광은 서자(庶子)인 진주자사(素州刺史) 태원공(太原公) 여찬(呂鑛)을파견하여 군사 5만 명을 이끌고 그들을 토별하게하였다.
당시 사람들은 이 일에 대해 논하기를, "단업(業業) 등은 오합지졸 처럼 규을이 없고, 여찬에게는위세와 명성이 있으므로, 형세로 보아 반드시 이길 것이다. "라고 했다.
여광이 구마라집에게 이 일을 물으니, 라집법사가 말했다.
"이번 출행을 관찰해 보니 아직 그 이로움을 발견하지 못하겠습니다. "
이때 이미 여찬은 합리(合梨)에서 크게 페하였다. 갑자기 또 곽형(郭努)이 난리를 일으켰다. 여찬은 대군(大軍)을 내버리고 몇몇 군사들만을 데리고 귀환하다가, 다시 곽형에게 패하여 겨우 자신의 몸만 면할 수 있었다.
여광의 중서감(中書監) 장자(張資)는 문필(支筆)이 있고 온화하며 고상하였다. 여광은 그를 매우 중요한 인물로 여겼다. 장자가 병이 들자, 여광은 널리 병을 치료할 수 있는 의사를 찾았다. 어떤 외국에 도인 라차(羅叉)가 있었다. 그는 "장자(張資)의 병을 낫게 할 수 있습니다. "라고 했
다. 여광은 기뻐하여 그에게 매우 많은 금품을 하사 하였다.
라집법사는 라차가 사기꾼이라는 것을 알고는장자에게 고하여 말하였다.
"라차의 병은 다스렬 수 없습니다. 한갖 번거롭게 재물을 허비할 뿐입니다. 사람이 죽고 사는 일은 알 수 없는 것이기는 하나, 시험해 볼 수 있습니다."
라집법사는 오색실로 새끼를 만들어 매듭을 만들고 이를 태워서 첫가루를 물 속에 던졌다. "만약재가 물에 백올라 다시 새끼 모양을 이룬다면 병은 나을 수 없습니다."
잠시 후 재가 모여 물 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