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9장 시간에 대한 고찰[제19 觀時品 6偈]
1. 만약 현재와 미래가 과거에 의존하고 있다면 현재와 미래는 과거의 시간 속에 존재하는 것이 된다.
*만일 과거의 시간을 원인으로 하여 미래와 현재가 존재한다면 이러한 미래나 현재는 응당 과거의 시간에 의지하여 존재하는 것이 된다.
2. 만약에 또 현재와 미래가 그러한 (과거) 속에 존재하지 않는다면 현재와 미래가 어떻게 그 (과거)에 의존하여 존재하겠는가.
* 만약에 과거의 시간 속에 미래와 현재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미래와 현재의 시간이 어떻게 과거의 원인이 될 수 있겠는가.
3. 다시 현재와 미래가 과거에 의존하지 않는다면 그 양자가 성립하는 것은 있을 수 없다. 그러므로 현재와 미래의 시간은 존재하지 않는다.
*현재와 미래가 과거의 시간을 원인으로 않는다면 미래의 시간은 존재하지 않고 현재의 시간 또한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그 양자의 시간은 존재하지 않는다.
4. 여기에 의하여 순차적으로 남는 두 가지 시기(현재와 미래)가 있으니, 또한 상·중·하 등 다수성 등을 이해할 수 있다.
* 이런 의미가 있기 때문에 나머지 두 가지 시간대도 안다. 상·중·하 등과 일(一)·이(異) 등의 법도 모두 존재하지 않는다.
5. 또한 머물러 있지 않은 시간은 인식되지 않는다. 또 이미 머물러 있는 시간이 인식됨은 존재하지 않는다. 그런데 인식되지 않는 시간이 어떻게 알 수 있겠는가.
* 시간이 머무르는 것은 얻을 수 없고 시간이 흘러가는 것도 역시 얻을 수 없다. 시간을 만일 얻을 수 없다면 어떻게 시간의 상(相)을 설할 수 있겠는가.
6. 만약 시간이 무언가 사물을 연(緣)하여 존재한다면 그러한 사물을 떠나서 시간이 어떻게 존재하겠는가. 그리고 어떠한 사물도 존재하지 않는데 어떻게 시간이 존재하겠는가.
* 사물을 원인하여 시간이 존재하니 사물을 떠나서 어떻게 시간이 존재하겠는가. 사물도 오히려 존재하지 않는데 하물며 시간에 있어서야 어떠하겠는가.
제20장 원인과 결과의 고찰[第20 觀因果品 24偈]
1. 만일 원인과 여러 가지 연(緣)들의 화합에 의해 (결과가) 생긴다면 결과가 이미 화합 중에 존재하는데 어떻게 화합에 의해서 생긴다고 하겠는가.
* 만일 여러 가지 인연이 화합하여 결과가 발생한다면 그 결과는 (이미) 결합에 존재한다면 (결과는) 어떻게 결합에 의해 생(生)하겠는가.
2. 만일 원인과 여러 가지 연들의 결과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여러 가지 인연들로부터 화합하여 발생하겠는가.
* 만일 여러 가지 인연의 화합에 의해 (결과가) 발생하고 그 화합에는 결과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결과는) 어떻게 화합에 의해 발생하겠는가.
3. 만일 원인과 여러 가지 연들의 화합에 의해 결과가 존재하는 것이라면 (결과는) 화합 속에서 인식되어야 하지 않을까. 그런데 실제에서는 화합에서는 인식되지 않는다.
*만일 여러 가지 인연의 화합 가운데 결과가 존재한다면 화합 가운데 존재해야 하는데 실제로는 (거기서) 얻을 수 없다.
4. 만일 원인과 가지가지 연들의 화합 속에서 결과가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면 갖가지 원인들과 연들은 원인이나 연이 아닌 것들과 마찬가지가 되리라.
* 만일 여러 가지 인연이 화합한 가운데 결과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그 원인이나 연들은 인연이 아닌 것들과 마찬가지가 된다.
5. 만일 원인이 결과에 ‘원인이 되는 것’을 주고서 소멸하는 것이라면 ‘준 것’과 ‘소멸한 것’이라고 하는, 그 실체가 두개인 원인이 존재하게 되리라.
* 만일 원인 결과에 주는 원인이고 (그렇게) 원인을 짓고 나서 소멸하는 것이라면 그런 원인은 그 실체가 둘이 되니 하나는 주는 것이고 하나는 소멸하는 것이다.
6. 만일 원인이 원인을 결과에 주지 않고서 소멸된다면 원인이 이미 소멸한 때에 생긴 그 결과는 원인 없는[無원인] 것이 될 것이다.
* 만일 원인이 (원인을) 결과에 주지 않고 원인 노릇을 하고 소멸하는 것이라면 원인이 소멸하고 결과가 발생하는 것이니 이런 결과는 원인 없는 것이다.
7. 더욱이 만약 결과가 화합과 함께(동시에) 출현하는 것이라면 발생시키는 것과 발생된 것이 같은 시간에 존재한다는 것이 된다.
*만일 여러 가지 인연이 화합할 때에 결과의 발생이 존재하는 것이라면 발생시키는 것이나 발생한 것이 한 순간에 함께 한다는 일이 된다.
8. 또 만약에 화합보다 이전에 결과가 나타나는 것이라면 그 결과는 원인과 연을 벗어나서 원인 없는 것이 될 것이다.
* 만일 먼저 결과의 발생이 존재하고 나중에 여러 가지 인연이 결합하는 것이라면 그것은 인연을 떠난 것으로 원인이 없는 결과라고 부른다.
9. 만일 원인이 소멸할 때 결과가 있다면 원인이 추이(推移)따라 변하는 것이 되리라. 또한 이전에 생긴 원인이 재생하는 것이 되고 만다.
* 만일 원인이 변하여 결과가 된다면 원인은 결과에 도달한다는 것이 된다. 그것은 앞에서 발생한 원인이 발생하고 나서 다시 발생한다는 것이 된다.
10. 이미 소멸해서 몰입해 들어간 것이 어떻게 이미 발생해서 결과를 생기게 하겠는가. 또한 결과에 결합하여 머물러 있는 원인도 역시 어떻게 결과를 생기게 하겠는가.
* 어떻게 원인이 소멸하여 소실되었는데 능히 결과를 생기게 하겠는가. 또 만일 원인이 결과에 존재한다면 어떻게 원인이 결과를 생기게 하겠는가.
11. 또한 결과와 결합하지 않은 이 원인이 어떻게 결과를 생기게 하겠는가. 왜냐하면 원인은 결과를 보건 보지 않건 결과를 생기게 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만일 원인이 결과에 편재해 있다면 다시 어떤 결과들을 생기게 하겠는가. 원인은 결과를 만나건 만나지 않건 두 경우 모두 결과를 발생시키지 못한다.
12. 과거의 결과가 사실에서는 과거의 원인과 함께하지 않는다. 또한 아직 과거의 결과가 생기지 않은 것(미래)과 이미 생긴 것(현재)과 화합함은 결코 존재하지 않는다.
* 혹은 과거의 원인을 말하지만 과거의 결과와 미래 및 현재의 결과에 대해 결코 화합하지 않는다.
13. 이미 생긴 결과는 아직 생기지 않은 원인과 결코 함께하지 않는다. 과거의 것과 또 이미 생한 것과 화합하는 것은 결코 있을 수 없다.
* 혹시 미래의 원인을 말하지만 미래의 결과와 현재 및 과거의 결과에 대해 결코 화합하지 않는다.
14. 아직 생기하지 않은 결과가 이미 생긴 원인과 함께하지 않는다. (아직 생하지 않은 결과가) 아직 생기지 않은 것과 이미 멸해버린 상(相)과 화합한다는 것은 결코 있을 수 없다.
15. 서로 화합한 것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에 어떻게 원인이 결과를 생기게 하겠는가. 또 서로 화합한 것이 존재하는 경우에 어떻게 원인이 결과를 생기게 하겠는가.
* 만일 화합하지 않는다면 원인이 어떻게 결과를 생기게 할 수 있겠는가. 만일 화합한 것이라면 원인이 어떻게 결과를 생기게 할 수 있겠는가.
16. 만일 원인이 결과에 대해서 공(空)하다면 어떻게 결과를 생기게 하겠는가. 만일 원인이 결과에 대해 공하지 않다면 어떻게 결과를 생기게 하겠는가.
* 만일 원인이 공하여 결과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원인이 어떻게 결과를 생기게 할 수 있겠는가. 만일 원인이 공하지 않은 결과가 있다면 원인이 어떻게 결과를 생기게 할 수 있겠는가.
17. 공하지 않은 결과는 생기지 않으리라. 공하지 않은 것은 소멸하지 않으리라. 공하지 않은 그것은 소멸하지 않으며 생기지 않으리라.
* 결과가 공하지 않다면 생기지 않는다. 결과가 공하지 않다면 소멸하지 않는다. 결과가 공하지 않으므로 생기지 않고 멸하지도 않는다.
18. 공한 것이 어떻게 생기겠는가. 공(空)한 것이 어떻게 소멸하겠는가. 공한 그것은 멸하지도 않고 생기지도 않는다는 오류에 빠진다.
*결과는 공하기 때문에 불생(不生)이고 결과는 공하기 때문에 불멸(不滅)이다. 결과가 공하기 때문에 불생이기도 하고 불멸이기도 하다.
19. 원인과 결과가 동일하다는 것도 결코 있을 수 없다. 원인과 결과가 다르다는 것도 결코 있을 수 없다.
* 원인과 결과가 하나라는 것 그것은 결코 옳지 못하다. 원인과 결과가 다르다는 것 그것도 역시 옳지 못하다.
20. 만일 원인과 결과가 하나라면 생기게 하는 것과[能生] 생기게 되는 것이[所生] 하나의 체(體)가 된다. 만일 원인과 결과가 다르다면 원인은 원인 아닌 것과 같은 꼴이 된다.
* 원인과 결과가 하나라면 발생하는 것과 발생될 것이 일치하리라. 원인과 결과가 별개라면 원인은 원인 아닌 것과 동등한 것이 된다.
21. 그것 자체로서 실재하는 결과를 원인은 무엇을 생하게 하겠는가. 그것 자체로서 실재하지 않는 것이 있는 결과를 원인은 무엇을 생기게 하겠는가.
* 만일 결과가 결정적으로 그 성품이 있다면 결과는 원인이 무엇을 위해 생한 것이겠는가. 만일 결과가 결정적으로 그 성품이 없다면 결과는 원인이 무엇을 위해 생한 것이겠는가.
22. 또 지금 결과를 생기게 하지 않는 것에서 원인으로 있다고 하는 것은 성립하지 않는다. 그렇게 원인이 되는 것이 성립하지 않는다면 그 어떤 결과가 있을 수 있겠는가.
*결과를 발생시키지 않는 원인이라면 원인의 상(相)을 갖지 않는다. 만일 원인의 상을 갖지 않는다면 능히 누가 그 결과를 갖겠는가.
23. 인과 연의 이러한 화합이 이것은 스스로 자신을 발생시키지 않는다면 그 화합은 어떻게 결과를 생기게 할 수 있겠는가.
* 만일 여러 가지 인연으로부터 화합이 존재하여 발생한다면 화합한 것은 발생하지 않는데 어떻게 능히 결과를 생하겠는가?
24. 인연들에 의해 만들어진 결과는 존재하지 않는다. 인연들에 의해 만들어지지 않은 결과도 존재하지 않는다. 결과가 없는데 여러 가지 연의 화합이 어디에 존재하겠는가.
* 그러므로 결과는 연과 결합하거나 결합하지 않고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다. 만일 결과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어디에 결합이라는 법이 있겠는가.